수의 개념에 대해 이해력이 부족한 지적장애 중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의 준비 및 실제 계획을 서술하고자 한다.
제재 선정의 이유
일반 비장애학생들의 경우에는 9 이하의 수 개념이 대부분 유아기에 형성된다. 그러나 지적장애 학생들은 장기간 조직적으로 반복 연습해야 습득할 수 있다. 본 수업에 참여하게 될 학생들은 9 이하의 단순 수세기는 가능하지만, 크기를 알지 못하며 순서적으로 암송하는 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수 개념 형성을 위해 학습되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순서 성에 맞는 수사를 차례로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각각의 물체에 대응할 수 있는 수의 이름, 즉 하나의 수사만을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숫자를 읽을 때는 그 숫자가 나타내고 있는 크기를 생각하며 읽도록 해야 한다.
지적장애 학생들의 현행수준
김지민 학생은 9 이하 숫자를 읽고 단순 수세기가 가능하지만 크기를 인지하지 못하며 구체물과 짝짓지 못한다. 감정 기복이 심하고 정서가 불안정하며 자주 공격성을 보이나 학습에 흥미를 갖고 있다. 김영한 학생은 같은 종류의 물건끼리 분류할 수 있고 3 이하의 숫자를 가리킬 수 있다. 고집이 센 편이지만 간단한 심부름을 이해할 수 있다. 허준 학생은 분류하기, 비교하기, 구분 짓기 등의 수 이전 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소리를 지르며 상동 행동을 자주 보이며 학습에 대한 관심이 없다. 홍준희 학생은 수세기를 할 수 있고 구체물과 수사, 숫자명과 숫자, 수사와 숫자 명의 연합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조용한 편이며 새로운 상황에서 긴장을 많이 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많이 갖고 있다. 김상희 학생인 9 이하 숫자를 읽을 수 있고 단순 수세기를 할 수 있지만 수사와 숫자명과의 연합관계를 모르며 숫자와 구체물을 짝짓지 못한다. 고집이 세고 장난이 심한 편이다. 심병 곤 학생은 같은 종류의 물건끼리 분류할 수 있고 크기를 구별할 수 있지만 숫자를 읽지는 못한다. 다동 성향을 보이고 지시를 이해하지만 수행하지 않는다. 산만하고 편식도 심하다. 김상식 학생은 9 이하 숫자를 읽을 수 있지만 수사와 숫자명과의 연합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사회성이 좋아 교우관계가 원만하며 탈모로 인해 항상 모자를 눌러쓰고 다닌다. 남기진 학생은 같은 종류의 물건끼리 분류할 수 있지만 숫자를 읽지 못한다. 자주 울고 간단한 지시에도 잘 따르지 못한다. 김경순 학생은 9까지 암송은 할 수 있지만 숫자를 읽지 못한다. 밝고 명랑하고 친구들을 잘 도와준다. 하해님 학생은 9 이하의 숫자를 읽을 수 있지만 수사와 숫자명과의 연합관계를 잘 모르며 수의 크기를 이해하지 못한다. 신체접촉을 싫어하고 지시에 순응하지 않으며 고집이 센 편이다. 조영자 학생은 9 이하 숫자를 읽을 수 있지만 수차례를 알지 못하며 수와 숫자를 대응시키지 못한다. 온순하고 차분한 성격이며 친구들을 잘 도와줄 수 있다.
수세기 수업의 실제
'10의 노래'를 부르면서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학생들은 손가락으로 수를 나타내며 노래를 부른다. 지난 시간 학습한 '1에서 9까지 읽기' 내용을 제시한다. 이어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따라 읽는다. 가 모둠의 목표는 '9 이하 숫자를 읽고 구체물과 짝 지을 수 있다.'. 나 모둠의 목표는 '5 이하 숫자를 따라서 읽고 도움을 받아 구체물과 짝 지을 수 있다.'. 다 모둠의 목표는 '신체적 도움을 받아 5 이하 구체물을 조작할 수 있다.'이다. 첫 번째 활동은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는 것이다. 토끼와 강아지가 동물나라를 찾아가는 장면, 그리고 동물친구에게 사과를 따다 주기로 한 장면을 표현하는 이야기이다.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학생들은 이해하거나 동물 인형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숫자 공을 잡아 숫자만큼 사과를 딸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모둠 학생들은 9 이하의 숫자 공을 집어서 숫자를 읽은 후 사과를 딴다. 나 모둠 학생들은 5 이하 숫자 공을 집어 따라 숫자를 읽고, 도움을 받아 사과를 딴다. 다 모둠 학생들은 신체적 촉진을 통해 숫자 공을 집어 사과를 딴다. 두 번째 활동은 동물나라가 호수 가운데에 있기 때문에 갈 수가 없어서 숫자카드로 다리를 놓기로 마음을 정하는 장면을 표현하는 내용이다. 가 모둠 학생들은 9 이하 숫자와 그림카드를 순서대로 배열한다. 나 모둠 학생들은 5 이하 숫자카드를 도움받아서 순서대로 배열한다. 다 모둠 학생들은 신체적 촉진을 통해 활동을 수행한다. 세 번째 활동은 동물나라에 도착한 후, 사과를 나눠주기로 하는 장면을 표현하는 내용이다. 학생들은 동물의 수만큼 숫자카드를 붙인다. 그리고 숫자만큼 사과를 가지고 가서 동물 우리에 붙인다. 모든 활동을 마치면 정리와 평가의 시간이다. 수준별 과제를 잘 수행했는지 평가하고 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시간을 가진다. 곧이어 다음 수학 시간을 기대할 수 있도록 차시 안내를 한다. 숫자송을 부르며 수업 마무리 인사를 나눈다.
'교육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적장애 학생들은 재봉틀을 활용한 가사 수업을 한다 (0) | 2022.09.27 |
---|---|
장애학생들이 차리는 다과상은 참 멋지다 (0) | 2022.09.27 |
장애학생들의 재미있는 시장 놀이 수업은 이렇다 (0) | 2022.09.24 |
특수학교 유치원 학생들은 재미있는 방법으로 크기를 배운다 (0) | 2022.09.23 |
특수학교 고등학생들은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0) | 2022.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