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모저모 / / 2022. 9. 27. 12:11

장애학생들이 차리는 다과상은 참 멋지다

학교 졸업 후 직장인으로서의 기능과 태도 중 손님을 대접하는 에티켓을 배울 수 있는 수업을 기획하고 운영하고자 한다. 

수업의 목적

장애를 지닌 학생들은 실제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사회기술이나 직업에 대한 태도와 기능 등 학교 졸업 후 직업을 가지고 좋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이 필요하다. 직업군에는 서비스 직종이 있고 점점 확대되어가고 있다. 상대방을 대접하고 적절하게 인사하면서 예의를 갖추는 것은 중요하다. 본 단원은 직장생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생활, 여가활동, 대인관계 영역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차 끓이는 방법, 다과상 차리는 방법 등 기능적인 면을 배우고, 적절한 예의를 갖춰 손님을 맞이하고, 올바른 상호작용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주로 모의상황에서 실습할 예정이다.

장애학생들의 특성

강민주 학생은 말수가 적은 편이며 말을 할 때에도 소극적으로 말하는 편이다. 수업에 참여하는 집중력이 있으며 인지력이 높아서 교사의 언어적 설명을 이해할 수 있다. 평소 음식 만드는 것을 좋아하며 과일 깎는 것에 흥미를 보인다. 다른 친구들의 과제나 활동을 도와주기도 한다. 김진수 학생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인지적, 기능적인 면은 우수하지만 말이 많아서 산만한 편이다. 발음이 부정확하여 가끔 알아듣기 어려울 때가 있지만, 이해력과 암기력이 좋기 때문에 학습에 큰 어려움이 없다. 오태규 학생은 수업태도가 훌륭하며 교사가 설명하는 것을 경청할 수 있다. 다과상 차리는 것은 어려움이 없지만, 과일을 자를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과일 깎는 활동은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조혜진 학생은 부끄러움을 많이 타기 때문에 친구들 앞에서 발표할 때 손으로 입을 자주 가린다. 수업태도는 좋은 편이며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다. 학습활동에 적극적인 참여 유도가 필요하다. 과일을 깎을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 김희민 학생은 수업태도가 좋으며 교사가 내준 과제를 성실하게 잘 수행할 수 있다. 교사의 질문이 맞든 틀리든 대답을 잘한다. 과일 자를 때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장민지 학생은 반 친구들의 행동을 일일이 참견하며 자기가 다 해주려고 한다. 반향어를 사용한다. 수업태도가 좋고 교사의 설명을 잘 듣지만 스스로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언어적 지시에 따라 행동한다. 이용진 학생은 특별한 문제행동이 없고 얌전하며 손에 장애가 있다. 언어 사용이 어렵다. 손 장애가 있지만 학습에는 별다른 지장을 주지 않는다. 교사의 설명과 언어적 지시에 의해 활동을 수행한다. 문형태 학생은 왼쪽 발에 장애가 있지만 걷는 데는 문제가 없다. 쉬는 시간에 또래와 어울리기보다는 혼자 돌아다니거나 복도에 서 있거나 물장난 치는 것을 좋아한다. 집중력이 짧아서 하나의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기가 어렵다. 지속적인 지도가 요구된다.

수업의 실제

인사와 함께 수업을 시작한다. 교사는 지난 시간 배운 내용을 사진으로 제시하고, 학생들은 사진을 보며 상기한다. 화면을 통해 미리 멋지게 차려놓은 다과상을 제시한다. 학생들은 이번 시간 배우게 될 내용에 흥미를 가진다. 학습목표는 모둠별로 상이하다. 가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다과상 차리는 방법을 이해하며 다과상을 차릴 수 있다. 나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언어적 지시에 따라 다과상 차리기를 도울 수 있다. 다 모둠의 목표는 교사의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 다과상 차리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다과상을 차릴 때 필요한 준비물을 설명한다. 과도칼, 과일, 과자, 오렌지주스, 유리컵, 컵받침, 접시, 포크, 작은 상 등이다. 첫 번째 활동은 각각의 역할에 맞는 재료를 받아 과일을 깎거나 다듬거나 담는 활동이다. 두 번째 활동은 조별 활동이다. 순서에 따라 다과상을 차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먼저 손질한 과일들을 접시에 놓도록 지도한다. 과일과 과자가 담긴 접시를 상 위에 올려놓도록 지도한다. 음료를 올려놓도록 지도한다. 상 위에 개인 접시와 포크를 올려놓도록 지도한다. 모든 활동이 끝난 후, 친구들이 함께 차린 다과상을 살펴보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쉬는 시간에 함께 차린 다과를 먹을 것을 예고한다. 다음 시간에 배우게 될 '역할놀이' 수업을 예고한다. 마무리 인사를 나누며 수업을 마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