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치원 학생들의 사회영역 증진을 위한 계획과 실제를 서술하고자 한다.
주제 선정 이유
'시장 놀이'라는 주제는 큰 주제인 '우리 동네'의 하위 영역 중 하나이다. 언어 및 사회 영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 수업을 통해 사야 할 물건 목록을 읽고, 해당하는 물건의 돈을 지불하고 바구니에 담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목표가 있다. 또 다른 목표는 사야 할 물건의 목록표에 자기가 사고 싶은 물건을 적고, 해당 가게에서 돈을 지불한 후 바구니에 담아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가게에 맞는 물건을 분류할 수 있도록, 사야 할 물건 목록에 맞게 물건을 사 올 수 있도록, 자신이 사고 싶은 물건 목록표에 적거나 실물 사진을 오려 붙여 사 올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다. 필요한 학습자료는 돌림판, 가게 활동 판, 실물 사진자료, 실제 물건, 물건 목록표, 가위, 풀, 연필 등이다. 이 수업을 지도할 때 몇 가지 유의점이 있다. 첫 번째, 개별적인 특성과 수행 수준을 고려하여 과제를 제시하고 모든 유아들이 활동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두 번째, 수행 수준에 따라 짝을 이루어 또래 교수가 이뤄지도록 하며, 친구들과 협력할 수 있도록 한다. 세 번째, 시장 놀이의 물건은 실물을 사용하고, 활동 환경은 최대한 실제와 흡사하게 제시한다. 네 번째, 활동 시 혼잡하지 않도록 질서를 지킬 수 있도록 한다. 다섯 번째, 긍정적 강화와 촉진을 적절하게 주어서 유아들이 끝까지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여섯 번째, 시장 놀이에 사용되는 시장바구니는 전 시간 활동에서 유아들이 직접 만들도록 한다. 일곱 번째,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해 자료와 좌석배치 등 수업 전에 미리 준비한다. 여덟 번째, 우리 동네의 시장을 체험하고 어떤 기관이 있는지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특성
김미연 학생은 여섯 살의 여학생이다.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교사의 지시에 따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욕심이 많은 편이라서 친구들에게 양보하는 태도가 부족한 편이다. 물건 목록표를 스스로 읽고 쓸 수 있으며 부정확한 발음이지만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화폐를 구별할 수 있고, 여러 가지 물건을 분류하여 찾을 수 있다. 전희성 학생은 여섯 살의 여학생이며 한 가지 활동에 꾸준히 집중하여 참여할 수 있다. 또 관찰력이 뛰어난 편이다. 내성적인 성격이며 자신감이 부족하여 울 때가 잦다. 물건 목록표를 스스로 읽을 수 있고 글자를 보고 따라 쓰기가 가능하다. 부정확한 발음이지만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심인수 학생은 만 3세의 남학생이다. 활동 수행 시 도움이 필요하며 주변 소리나 환경에 관심이 많다. 주의집중 시간이 짧으며 산만하다. 물건 목록표의 사진을 실물과 짝지을 수 있고 자기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물건을 사기 위해 돈이 필요함을 알고 있지만 화폐를 구별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사진을 보고 간단한 명칭을 말할 수 있다. 김현이 학생은 다섯 살 여학생이다. 수줍음이 많고 자신감이 부족하여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교사나 친구들을 의지한다. 물건 목록표의 사진을 실물과 짝지을 수 있고, 교사나 친구들의 말을 모방하여 표현할 수 있다.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다. 이상진 학생은 네 살 남학생이다. 호기심이 많고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자리이탈을 보이기도 하며 활동 중 장난을 치는 경향이 있다. 교사의 지시를 따를 수 있지만 반복해서 말해주어야 한다.
실제 수업의 진행
수업이 시작되었음을 알도록 주의집중을 유발한다. '엄마별, 아빠 별' 손유희를 하면서 두 손을 무릎 위에 놓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은 교사의 행동을 관심 있게 보며 따라 한다. 지난 시간 활동했던 여러 가게들의 활동 판을 제시하면서 각 가게에 어떤 물건이 파는지 질문한다. 학생들은 질문에 대답하거나 따라 대답하거나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목표를 제시한다. 시장의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보여주고 모든 학생들은 동영상을 본다. 첫 번째 활동은 가게에 맞게 물건을 분류하는 활동이다. 돌림판을 돌려서 해당 가게와 관련된 사진을 찾아 활동 판에 붙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모둠 학생들은 다 모둠 학생들을 도와서 활동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학생들은 흥미를 가지고 돌림판을 돌리며 해당 가게와 관련된 사진을 찾아서 가게 활동 판에 붙인다. 두 번째 활동은 사야 할 물건 목록에 맞게 물건을 사 오는 활동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구입해야 할 물건 목록을 제시하고 교환할 수 있는 돈, 장바구니를 건넨다. 글을 읽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실물 사진이 있는 목록표를 제시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모든 학생들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의한다. 세 번째 활동은 자신이 사고 싶은 물건 목록표를 적거나 실물사진을 오려 붙인 후 직접 구매하는 활동이다. 가 모둠 학생들은 물건 목록표에 사고 싶은 물건의 목록을 적고 해당 가게에 가서 돈을 지불하여 물건을 산 후 장바구니에 담아온다. 나 모둠 학생들은 사고 싶은 물건의 사진을 붙이고, 가게에 가서 돈을 내고 물건을 산 후 장바구니에 담아온다. 다 모둠 학생은 또래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모든 활동을 마치면 구입한 물건이 어떤 것인지 이야기하면서 정리한다. 그리고 다음 수업의 활동에 대해 간략히 예고 후 인사와 함께 수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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