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모저모 / / 2022. 9. 27. 15:00

지적장애 학생들은 재봉틀을 활용한 가사 수업을 한다

직업생활을 통한 자립을 준비하는 장애학생들의 실제적인 기능을 익히는 수업을 준비하며 서술하고자 한다.

수업의 목적

특수교육의 여러 가지 목적 중에 가장 중요한 목적이 있다면 '자립'이다.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과 기능 등을 학교에서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직업 교과는 이러한 기능과 개념 등을 익힐 수 있도록 체계화된 교과이며, 가사 교과는 학생들이 기계를 직접 다루 어보며 실제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성취감과 만족도가 두루 높은 교과이다. 

지적장애 학생들의 특성

조윤지 학생은 문자를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하며 직선 박기와 방향 바꾸어 박기를 할 수 있다. 차분한 성격이며 주의집중을 잘할 수 있다. 지시를 잘 따른다. 시력이 좋지 않아서 눈을 찡그리며 보는 경우가 있다. 신규진 학생은 문자를 보고 쓰는 것이 가능한다. 직선 박기와 방향 바꾸어 박기를 할 수 있지만 완성도가 떨어진다. 평소 조용한 편이며 수용 언어는 가능하지만 표현 언어가 미흡하다. 맡은 일을 성실하게 해낼 수 있으며 주변 친구들을 잘 도와준다. 차요셉 학생은 재봉틀의 기능을 잘 알고 있으며 직선 박기와 방향 바꾸어 박기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주의가 쉽게 흐트러진다. 친구들이나 교사의 관심을 얻기 위해 자리이탈이나 반복적인 질문을 한다. 먹는 것을 좋아하며 표현을 잘 하지만 혀 짧을 소리를 낸다. 박정훈 학생은 재봉틀로 만들 수 있는 물건을 알고 있으며 직선 박기와 방향 바꾸어 박기를 할 수 있다. 교사의 간단한 심부름을 할 수 있으며, 감정 기복이 심해서 자주 토라지는 경향도 있다. 김태민 학생은 직선 박기를 할 수 있으며 스스로 재봉틀의 기본 작동을 할 수 있다. 언어적 지시를 듣고 수행할 수 있다. 김우승 학생은 재봉틀의 주요 기능을 알며, 직선 박기를 할 수 있지만 미흡한 편이다. 교실 정리정돈을 잘하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주변 상황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정유진 학생은 재봉틀의 주요 소품의 위치를 잘 알고 있다. 직선 박기를 할 수 있으며 방향을 바꾸어 박기를 할 수 있지만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감정의 기복이 심한 편이다. 주변에 관심이 많아 습관적인 질문을 자주 한다. 맡겨진 일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다. 박주강 학생은 재봉틀의 주요 기능을 알고 사용할 수 있다. 발판 사용법에 세심한 지도가 요구된다. 교사의 언어적 지시를 잘 듣고 수행할 수 있다. 이준표 학생은 재봉틀의 발판을 밟을 수 있고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다. 평소 조용한 편이며, 주변 탐색하는 것을 좋아한다. 김수진 학생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재봉틀의 발판을 밟을 수 있다. 대부분의 활동을 교사나 친구의 도움을 받아서 수행한다. 이를 갈거나 손을 빨며 소리를 내기도 하고 손뼉을 치면서 책상을 두드리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재봉틀 활용 수업의 실제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미완성된 전화 받침과 완성된 전화 받침을 제시하며 질문을 건넨다. 학생들은 비교하며 질문에 대답한다. 지난 시간 활동했던 전화 받침을 제시하며 전시학습을 상기한다.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가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재봉틀을 이용하여 전화 받침을 만들 수 있다. 나 모둠의 목표는 교사의 언어적 도움을 받아 전화 받침을 만들 수 있다. 다 모둠의 목표는 재봉들을 이용하여 전화 받침 만드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첫 번째 활동은 전화 받침 만들기 준비 활동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준비물을 배부한다. 학생들은 재봉틀 전원 연결한다. 연습용 천, 쪽가위, 시침핀, 핀 꽂이, 미완성 전화 받침 등을 작업대 위에 바르게 놓는다. 바늘과 쪽가위를 사용할 땐 조심하도록 주의사항을 설명한다. 먼저 연습용 천에 직선 박기를 하면서 바느질 상태를 점검한다. 두 번째 활동은 테이프를 붙이는 활동이다. 교사의 시범을 보며 학생들은 자신감을 가진다. 테이프를 레이스 가장자리 위에 놓고, 시침핀으로 고정한다. 그리고 모서리를 직각으로 접는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활동이지만 교사는 한 명 한 명 학생들의 활동을 개별적으로 살펴보고 지도한다. 완성된 전화 받침 작품을 칠판에 전시하여 모든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전화 받침의 활용도를 나눈다. 칭찬과 격려를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북돋는다. 학생들은 다음 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을 잘 듣고 기대감을 가진다. 재봉틀 및 자리를 정리하며 수업을 마무리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