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모저모 / / 2022. 9. 28. 10:42

특수교육은 자립을 위한 수업이 중요하다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간단한 음식을 만드는 수업을 위한 계획안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수업의 목표

지적장애 학생들의 직업교육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학교를 벗어난 사회에서의 자립생활이다. 자신이 직접 음식 조리를 해봄으로써 관심을 가지고 실생활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다. 학생들은 이해면, 기능면, 태도면 등에서 전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해면에서는 달걀을 이용한 요리를 설명하고, 전자레인지 사용 시 주의사항을 말할 수 있고, 군만두 굽는 방법을 순서에 맞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쑥떡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에 대해 말할 수 있고, 경단 만드는 순서를 말하고, 전기밥솥을 이용하여 밥할 때의 주의점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달걀 요리를 할 수 있고, 전자레인지 사용을 할 수 있고, 가스레인지를 이용하여 군만두를 적당히 구울 수 있고, 찜솥을 사용할 수 있고, 경단을 일정한 크기로 둥글게 빚을 수 있고, 전기밥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태도면에서는 음식 조리할 때 안전사항에 주의하여 조리할 수 있고, 음식을 조리하는 데에 관심과 자신감을 가지고, 배운 내용을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특성

김수연 학생은 주의 사항에 대해 말할 수 있으며 요리하는 순서를 말하는데 조금 어려워한다. 전자레인지 사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다른 학생들을 잘 도와주며 교사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을 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개인적인 말을 많이 하는 편이다. 최준 학생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반죽을 빚을 수 있으나 조리 순서를 잘 암기하지 못한다. 행동이 느린 편이며 말을 거의 하지 않는다. 정우성 학생은 주의사항에 대해 인지하지만 말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일정한 크기로 빚기 위해 도움이 필요하다. 수용 언어에 비해 표현 언어가 부족하며, 무의미한 손동작과 말을 반복하고 주의가 산만하다. 전제진 학생은 계란찜 삶는 것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다. 차분하고 조용하며 교사의 지시를 이해한다. 김소선 학생은 일정 크기로 반죽을 할 수 있고 주의사항을 듣고 잘 숙지할 수 있다. 수용 언어 능력이 좋은 편이다. 전대한 학생은 조리도구 사용법을 잘 알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 

특수교육 수업의 실제

여러 가지 종류의 떡 사진을 제시하며 먹어본 적이 있는 떡이 있는지 발문 하면서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학생들은 저마다 경험들을 얘기한다. 표현 언어가 어려운 학생은 먹고 싶은 떡을 손으로 가리킬 수 있도록 사진을 제시한다. 지난 시간 배웠던 '쑥떡 만들기' 사진을 보여주며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본 수업에서 학습하게 될 목표를 제시하고 따라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학생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삼색경단을 순서에 맞게 만들 수 있다. 나 학생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언어적 요구에 따라 삼색경단을 만들 수 있다. 다 학생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경단을 만들 수 있다. 첫 번째 활동은 삼색경단 만들기 준비이다. 교사는 필요한 기구들을 설명하고 학생들은 실습복을 바르게 착용한 후 참쌀 가루와 삼색 고물, 냄비, 볼, 거름망 등을 작업대 위에 놓는다. 주의사항을 반복해서 설명한다. 뜨거운 물을 조심하는 것과 청결의 중요성 등이다. 두 번째 활동은 반죽하기 활동이다. 교사는 먼저 설명과 함께 시범을 보인다. 학생들은 물과 찹쌀가루를 섞어 반죽하고 치대는 활동을 따라 한다. 스스로 수행이 어려운 학생들은 개별지도를 통해 도움을 준다. 세 번째 활동은 경단을 빚는 활동이다. 교사는 시범을 통해 학생들이 일정한 크기의 동그란 모양으로 빚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네 번째 활동은 데치는 순서이다. 빚은 경단을 냄비에 넣도록 지도하고 익어서 떠오를 때 건진 후, 찬물에 식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섯 번째 활동은 고물을 묻히는 순서이다. 삼색의 고물을 봉지에 각각 담아서 색깔별로 묻힌 후, 접시에 담는 활동이다. 모든 활동이 끝나면 완성된 삼색경단을 접시에 담아 전시한다. 잘한 점과 노력이 더 필요한 점 등을 나누며 격려하는 시간을 갖는다. 다음 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을 제시하고, 사용한 조리기구와 재료를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전기쿡탑 전원 차단, 조리대 주변을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마무리 인사와 함께 수업을 마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