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모저모 / / 2022. 9. 28. 15:00

특수교육 직업 수업은 같은 종류끼리 분류하고 조립한다

장애학생들의 자립 및 직업생활을 위한 조립 실습수업을 준비하고자 한다.

유의점

각 제재를 지도할 때 교사 주도에 의한 일방적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개념을 지도할 때는 실생활에서의 사례를 적용하여 지도한다. 교재교구는 실물을 사용하고, 실물이 없을 경우에는 시청각매체 등을 최대한 사용하여 왜곡된 개념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단순한 개념 인식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수업한 내용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시키는 학습이 이뤄지도록 한다. 이해와 기능, 태도가 균형 있게 이뤄지도록 지도한다. 관련된 교과를 염두에 두고 통합교과 형태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신체활동이 요구되는 지도 내용은 인내심과 지구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본 단원을 평가할 때 주로 세 가지 영역에서 평가할 수 있다. 첫 번째 이해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다. 그림을 보고 동물원에 있는 동물 이름을 다섯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는지, 동물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의태어를 읽을 수 있는지,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장소를 다섯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는지, 대중교통 요금을 알고 행선지까지 갈 때 필요한 요금을 계산할 수 있는지, 제시된 그림을 보고 봄철에 많이 나는 과일의 종류를 세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는지, 과일을 관찰하고 생김새와 특징을 종류별로 세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는지, 컴퓨터 워드프로세서의 사용법을 알고 문장을 입력할 수 있는지 등이다. 기능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다. 시장놀이를 통해 물건을 구입하고 금액에 맞는 화폐를 지불할 수 있는지, 축구 규칙을 알고 기본 동작을 다섯 가지 이상 따라 할 수 있는지, 축구공을 일대일 패스할 수 있는지, 봄소풍에 관련된 노래를 반주에 맞춰 따라 부를 수 있는지, 사람의 움직임 특징을 파악하여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고추와 가지 모종을 구분하여 옮겨 심을 수 있는지, 두장의 천을 연결하여 홈질을 할 수 있는지, 플라스틱 부품을 조립하여 조미료통 세트를 완성할 수 있는지, 매트에서 구르기를 할 수 있는지 등이다. 태도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다. 학교 내 공공 시설물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지, 질서를 지켜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지, 자기에게 부여된 봉사활동을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는지 등이다. 

특수교육 직업 수업

인사와 함께 수업을 시작한다. 지난 조립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상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여러 가지 조미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동기를 유발한다. 이어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목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따라 읽는다. 언어 표현이 어려운 학생은 목표를 잘 듣는다. 가 학생들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여러 종류의 조미료통 부품 중 같은 종류끼리 분류하여 바구니에 담을 수 있다. 나 학생들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알맞은 뚜껑을 골라 시계방향으로 돌려 조미료통을 조립할 수 있다. 다 학생들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다섯 개의 조미료통을 크기에 맞게 지지대에 끼워 세트를 완성할 수 있다. 첫 번째 활동은 작업순서와 방법을 인식하기이다. 각 집단별로 작업순서와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활동을 준비한다. 두 번째 활동은 직접 작업하는 순서이다. 가 학생들은 여러 가지 부품이 섞여있는 바구니에서 조미료 통과 뚜껑을 크기별로 구분해 내고 종류별로 바구니에 담는다. 나 학생들은 자신의 작업에 알맞은 조미료 통과 뚜껑을 선택하고 시계방향으로 돌려 조립한다. 다 학생들은 지지대에 큰 조미료 통과 작은 조미료통을 끼운다. 활동하면서 개인별 목표 도달 여부를 평가하고 보충 지도를 한다.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형성평가를 토대로 반복적으로 지도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작업과 교사의 시연을 비교하면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고 계속 작업한다. 이때 유의할 점은 부품이나 완성품이 바닥에 떨어져 오물이 묻지 않도록 한다. 모든 활동이 끝난 후 작업 과정 및 결과에 대해 평가한다. 학생들은 완성품을 보고 느낀 점을 발표하고 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시간을 가진다. 교사는 각 공정별 작업내용을 다시 정리해서 설명하면서 학습 정착도를 높인다. 다음 조립 수업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을 제시하여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마무리 인사와 함께 수업을 마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