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상황에서 적절한 인사말을 하는 것은 살아가는 데 기본적인 요소이다. 자립을 앞둔 장애학생들이 결혼식장 방문을 했을 때 올바른 인사말을 건넬 수 있도록 지도하는 내용을 서술하고자 한다.
제재
사람들에게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졸업을 앞둔 전공과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성인이 되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또한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상황을 직면했을 때 기본적인 인사말 표현은 필수요건이다. 본 제재는 가족이나 친한 집단의 결혼식에 하객으로 참석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때 적절하게 건네고 받을 수 있는 인사말을 중점으로 학습하게 되는 제재이다. 바른 예의를 갖춘 말은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데 기초이기 때문에 상대를 존중하며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익힘으로써 삶이 더 풍성해질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특성
본 수업에 참여하게 될 학생들의 행동특성 및 관련 학습 수행 수준은 다음과 같다. 김재선 학생은 대상의 뜻을 알고 윗사람과 아랫사람을 구분하여 인사를 할 수 있다. 발음이 약간 불분명하지만 의사표현을 할 수 있으며 다방면에 관심이 많고 모든 활동에 적극적이다. 김신해 학생은 가까운 친척의 호칭을 알고 부를 수 있으며 윗사람과 아랫사람을 구분하여 인사를 할 수 있다. 상황 판단이 빠르고 친구들을 잘 도와주며 의사표현을 할 수 있다. 이수연 학생은 가족관계를 알고 있으며 가까이 지내는 친척들의 호칭을 알고 알맞게 부를 수 있다. 심지연 학생은 가까운 친척의 호칭을 알고 부를 수 있으며 윗사람과 아랫사람을 구분하여 인사를 할 수 있다. 활발한 성격이지만 발표할 때는 목소리가 작아지고 많이 쑥스러워한다. 이종훈 학생은 가족의 이름을 알고 쓸 수 있으며 가까운 친척의 호칭에 맞게 부를 수 있다. 주변 일에 관심이 많아서 친구들을 많이 챙기는 편이다. 조음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질문을 두 번 이상 하게 되면 아주 쑥스러워한다. 조민수 학생은 아랫사람과 윗사람을 그림카드나 언어적 도움을 받아 구분할 수 있다. 종이접기를 잘하고 남의 물건에 욕심을 가지고 갖고 싶어 한다. 김경진 학생은 가족과 친척의 명칭을 보고 글씨 쓸 수 있다. 말이 별로 없고 행동이 매우 느리다. 교실에서는 공책을 꺼내어 늘 적고 있다. 안우진 학생은 가족과 친척의 호칭을 알고 있으며 명칭을 보고 쓸 수 있다. 정서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짜증이 날 땐 자기 손을 물어뜯기도 하고 옆에 있는 친구를 꼬집는 행동을 한다. 유진서 학생은 가족과 친척의 명칭을 그림카드를 보고 찾아낼 수 있다. 행동이 느린 편이며 고집이 세다. 자신이 조금이라도 아프면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고 엎드려있길 원한다.
특수교육 전공과 수업
반장의 인사로 수업을 시작한다. 교사는 출석을 부르고 학생들은 자신의 이름이 불리면 대답한다. 지난 시간 학습한 내용은 상대방에 따라 다른 인사법에 대한 것이었다. 본 수업에서 이루게 될 목표는 수준별로 다르다. 가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여러 가지 상황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할 수 있다. 나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결혼식에서 축하하는 인사말을 할 수 있다. 다 모둠의 목표는 이와 같다. 도움을 받아 친구와 함께 축하의 인사를 할 수 있다. 첫 번째 활동은 결혼식에서의 여러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아는 것이다. 교사는 미리 준비한 미디어 자료를 제시하며 각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가르쳐준다. 곧이어 학생들이 역할극을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제 웨딩드레스와 양복 등 복장이 자료로 준비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와 집중도가 향상된다. 학생들에게 적절한 역할을 배분하고 세 가지 상황을 역할극으로 표현해본다. 상황 1은 도우미로서 친구 부모님과 신부 부모님께 인사말을 하는 것이다. 상황 2는 신랑과 신부에게 축하와 축원의 인사말을 건네는 것이다. 상황 3은 친척들에게 안부 인사말을 하는 것이다. 가 모둠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활동을 참여할 수 있지만, 나 모둠 학생들과 다 모둠 학생들은 친구들 혹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활동을 수행한다. 모든 활동을 마쳤다면 결혼식에서의 인사말에 대한 몇 가지 질문과 답을 나누는 정리의 시간을 갖는다. 학생들의 목표 달성을 크게 격려하고 칭찬한다.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은 '칠순잔치에서의 인사법 익히기'이며 간단히 예고함으로써 기대감을 갖도록 지도한다. 마무리 인사를 나누며 수업을 마친다.
'교육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를 가진 초등학생들의 공예 수업은 다채로워요 (0) | 2022.10.03 |
---|---|
특수학교 초등학생의 과학 수업에서 과일을 공부한다 (0) | 2022.10.01 |
특수교육 직업 수업은 같은 종류끼리 분류하고 조립한다 (0) | 2022.09.28 |
특수교육은 자립을 위한 수업이 중요하다 (0) | 2022.09.28 |
지적장애 학생들은 재봉틀을 활용한 가사 수업을 한다 (0) | 2022.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