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모저모 / / 2022. 10. 5. 13:14

동그라미 세모 네모 다양한 형태를 공부해요

장애를 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학 수업 지도안을 서술하고자 한다.

제재를 선정한 이유

본 제재의 정식 명칭은 '동그란 물체 굴리기'이다. 사람은 어떤 것에 대해 지각하면 이것을 수용, 학습, 인지하기 위해 중추신경계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발달장애가 있는 학생들은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에 어려움이 크며 기본적인 신체활동이나 기초 학습에 많은 지장을 주고 있다. 학습 활동, 직업생활은 물론 일상생활을 영위하기에도 취약함을 보인다. 본 제재를 통해 대근육 운동을 바탕으로 운동과 지각 능력을 발달하고, 보행과 이동, 활동 참여 등 자연스럽고 즐겁게 동참하도록 하는 목적이 있다. 성취감과 의욕을 고취시키는 데 적절한 제재이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형태를 공부하는 학생들

수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 학습 수준과 행동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수업에는 초등학생 2학년 총 7명의 학생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김해수 학생은 기능적 장애로 인해 소리를 전혀 듣거나 말하지 못한다. 신체적으로 도움을 주면 부분적으로 따라 하기도 한다. 한 곳에 오래 앉아있지 못하고 돌아다닌다. 김동진 학생은 지시 따르기를 어려워하고 기능 장애로 인해 전혀 말을 하지 못한다. 모든 면에서 교사나 보호자의 도움을 요구하며 체력에 약한 편이다. 김희연 학생은 두 개의 모양 중에서 제시하는 것과 같은 모양을 찾을 수 있으며 짧은 주의집중이 가능하다. 반향어를 사용하며 노래를 즐겨 부르는 편이다.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누워서 떼를 쓴다.

 

 

김수현 학생은 언어 사용이 제한되어 있으나 모양을 찾아 손가락으로 가리킬 수 있다. 단순하게 행동 모방을 한다. 주변의 소리를 곧잘 따라 흉내 낸다. 양택진 학생은 소극적이지만 지시 따르기가 가능하며 간단한 모양을 구별할 수 있다. 자기 의사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겁이 많은 편이라서 기웃거리는 행동을 많이 보인다. 자신의 가방이나 책상 서랍에 물건 숨기기를 잘한다. 여미진 학생은 자기 기분에 따라 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때가 있지만, 동그라미와 세모, 네모 모양 구별하기가 가능하다. 간단한 단어를 읽을 수 있고 새로운 자료가 제시되면 그 자료에 대해 관심을 보인다.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고집이 조금 센 편이지만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른다. 이진실 학생은 같은 모양끼리 찾아 분류할 수 있으며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교사의 지시에 잘 따르고 학습에 대한 흥미가 있으며 자신의 의사를 잘 표현할 수 있다.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만 소리에 민감하여 산만한 행동을 보일 때가 있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형태를 생활 속에서 찾아보는 수업

즐거운 노래를 부르며 수업을 시작한다. 지난 시간 배운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 구별하기'에 대해 질문을 하고 학생들은 대답을 한다.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내용과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가 모둠 학생들은 목표를 따라 말한다. 가 모둠 목표는 다음과 같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의 생활용품의 형태를 손으로 만져볼 수 있다. 나 모둠 목표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의 생활용품을 보고 같은 모양의 도형을 찾을 수 있다. 다 모둠 목표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의 생활용품을 모양대로 분류하여 말할 수 있다. 첫 번째 활동은 보자기로 덮인 생활용품의 모양을 알아보는 활동이다. 교사는 보자기 속에 생활용품을 숨기고 어떤 모양인지 질문한다. 학생들은 비밀 보자기로 덮인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의 생활용품을 형태를 손으로 만진다. 미리 숨겨둔 생활용품은 프라이팬, 옷걸이, 쟁반, 수학 교과서 등이다. 학생들은 생활용품과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 틀을 보면서 같은 모양을 찾아 끼우는 방법을 듣고 모양 틀에 찾아 끼우는 활동을 한다. 그다음 활동은 개인별 활동이 제시된 융판을 제시하고 융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모둠 학생들은 비닐, 사포, 융으로 이루어진 촉감 판을 손으로 만져보고, 나 모둠 학생들은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찾아 붙여 집 모양을 완성한다. 다 모둠 학생들은 자동차와 사람 그림에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분류하여 말하는 활동이다. 모든 활동을 마친 후, 교사는 숨은 그림 찾기판에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찾도록 유도한다. 학생들은 숨은 그림 찾기판에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만져보고 가리키며 이름을 말한다. 학생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하며 성취감과 기대감을 고취시킨다. 다음 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을 간단하게 제시 후 인사와 함께 수업을 마무리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