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모저모 / / 2022. 10. 4. 12:19

지적장애 학생들은 매트 운동으로 기초 체력을 단련할 수 있다

장애학생들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해 매트를 활용한 운동 수업을 준비하며 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제재 선정 이유

살아가면서 갖춰야 할 여러 요건 중 신체적 건강은 중요한 요건이다. 신체활동에 필요한 기초체력과 기본적인 운동은 평생 요구된다. 그러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일반 학생에 비해 결핍이 보인다. 매트를 활용한 운동은 유연성과 민첩성, 평형성과 근력 등 기초체력을 기르는 데 아주 알맞은 운동이다. 운동기계를 사용한 다른 운동에 비해 안전하고 누구나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성취감을 맛보기에 좋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의 유의점이 몇 가지 있다. 첫째, 다양한 학습 방법과 흥미로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 주도적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둘째, 활동이 소극적인 학생은 교사의 도움을 받거나 또래와 짝을 지어 활동한다. 셋째, 실생활의 사례나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경험적 활동 중심의 수업이 되도록 한다. 넷째, 교재교구는 되도록 실물을 사용하고, 실물이 없을 때는 시청각 매체 등을 활용하여 왜곡된 개념 형성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다섯째, 교과 특성에 따라 학습장과 책상과 의자 등 배치도 변화를 준다. 여섯째, 학생의 개별 수준을 고려하여 흥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일곱째, 관련 교과를 염두에 두고 통합교과 형태로 운영되도록 한다. 여덟째, 학습활동의 일관성을 위해 가정과 연계지도가 잘 이루어지도록 한다.

지적장애 학생들의 실태

김현후 학생은 부정확한 동작으로 앞구르기가 가능하다. 상황판단이 빠르며 주어진 과제를 열심히 한다. 한창이 학생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시를 잘 따르며 운동감각이 좋다. 눈을 잘 마주치지 않지만 지시를 잘 따르며 순종적이다. 이슬비 학생은 수업활동에 관심을 보이며 행동을 모방할 수 있다. 배려심이 깊어 친구들을 잘 도와준다. 노정식 학생은 앞구르기를 잘할 수 있다. 차분한 성격이며 소극적인 편이다. 하지희 학생은 부정확한 동작으로 앞구르기를 할 수 있다. 자기 물건에 대한 애착이 심하며 고집이 센 편이다. 한헌진 학생은 적극적인 태도로 수업에 참여하며 앞구르기 할 때 옆으로 자주 빠지기도 한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며 순종적이다. 학습일에 솔선수범으로 돕는다. 이상진 학생은 구르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지만 지시에 잘 순응한다. 표현 언어가 어렵지만 수용 언어가 가능하여 지시를 잘 따를 수 있다. 김경순 학생은 의욕만큼 앞구르기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명랑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친구들을 잘 돕는다. 김재희 학생은 앞구르기를 할 수 있지만 종종 옆으로 빠지기도 한다. 성격이 활발하며 친구들에게 지나친 관심을 가질 때도 있다. 천지원 학생은 수업 참여도가 낮은 편이며 구르기를 두려워한다. 세심한 도움과 지도가 필요하다. 한형진 학생은 몸의 긴장도가 심하여 구르는 데 어려움이 있다. 안영진 학생은 모방이 가능하며 신체적 도움을 받아 앞구르기를 할 수 있다. 

지적장애 학생들 대상의 수업 실제

지정된 위치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1열 횡대로 정렬한다. 반장의 구령에 맞춰 인사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을 인솔하여 강당 두 바퀴를 달린 후 1열 횡대로 정렬시키고 숨쉬기 운동을 지도한다. 학생들은 준비운동으로 몸의 긴장을 푼다. 이어서 교사의 스트레칭 동작을 보고 따라 움직인다. 팔과 다리, 목, 허리, 어깨, 무릎의 관절이완 운동을 한다.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가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매트 위에서 무릎을 굽혀 앞구르기를 연속 2회 할 수 있다. 나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30도 경사진 매트 위에서 무릎을 굽혀 앞구르기를 1회 할 수 있다. 다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3미터 길이의 매트 위를 자유롭게 옆구르기 하여 끝까지 이동할 수 있다. 교사는 무릎을 굽혀 앞구르기 연속 2회 하는 동작을 시연하고,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개별 지도를 한다. 각 모둠별 활동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목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며 지도한다. 게임을 통해 심화활동을 지도한다. 학생들은 교사의 지시와 도움을 받아 게임에 순서대로 참여한다. 모든 활동을 마친 후 스트레칭을 하며 정리운동을 한다. 다음 시간에 배우게 될 뜀틀 운동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필요한 준비물도 제시한다. 마무리 인사를 하며 수업을 마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