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모저모 / / 2022. 10. 3. 23:44

장애를 가진 초등학생들의 공예 수업은 다채로워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다양한 감각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미술 수업을 준비하는 기획을 서술하고자 한다.

제재 설정 이유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교육은 흥미와 감각적인 경험에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한다. 미술 교과는 흥미는 물론 감각적 경험을 잘 습득하도록 돕는 중요한 교과 중 하나이다. 학생들은 미술도구나 재료를 또래와 함께 나눔으로써 타협심을 기를 수 있고, 성취감과 만족감 등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정서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생각을 표현하거나 다감각적 접근을 통해 재료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 사용되는 전사용 색종이를 이용한 염색공예는 소근육의 발달 및 정서적인 안정감을 향상하는 데 적절한 제재이다. 평가기준은 수준별로 다르다. 가 모둠의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오려진 염색용 색종이로 사물의 형태가 드러나도록 구성하여 천에 염색할 수 있는가. 완성된 자신의 작품을 보고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는가. 나 모둠의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오리거나 찢은 염색용 색종이를 자유롭게 구성하여 천에 염색할 수 있는가. 다림질로 염색을 완성한 후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가. 다 모둠의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주어진 염색용 종이와 나뭇잎을 풀로 붙여 천에 염색할 수 있는가. 자신의 완성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가.

장애를 가진 초등학생들의 행동 특성

이상진 학생은 주제가 드러나도록 밑그림을 간략하게 그릴 수 있으며 색종이를 가위로 오려 붙이기를 할 수 있다. 색과 공간을 인식하며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화면을 꾸밀 수 있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명랑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자신의 의사표현을 잘하고 창의적으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다. 이정선 학생은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그림으로 잘 나타낼 수 있다. 색종이를 가위로 잘 오릴 수 있고 색과 공간을 생각하며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화면을 꾸밀 수 있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기 의사를 말로 잘 표현할 수 있다. 최경진 학생은 색종이를 잘 오릴 수 있고 구성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수줍음이 많아서 질문에 잘 대답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주어진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려고 노력한다. 이하랑 학생은 알맞은 크기로 종이를 자를 수 있으며 풀을 이용하여 붙이기 활동을 잘할 수 있다. 새로운 재료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편이며 적극적인 태도로 수업에 참여한다. 이지우 학생은 종이를 자유롭게 자를 수 있고 풀로 붙이기 활동을 할 수 있다. 온순한 성격이며 음악에 맞춰 흥겹게 몸을 움직이기도 한다. 이진휘 학생은 종이를 찢어서 지시하는 곳에 풀로 붙일 수 있다. 밝고 명랑하며 자기 의사를 간단한 말로 표현하지만 발음이 부정확하다. 김제동 학생은 색과 공간에 대한 개념은 부족하지만 지시하는 대로 종이를 찢어서 풀로 붙일 수 있다. 성격이 온순하고 차분한 편이다. 서동진 학생은 종이를 찢어서 지시하는 곳에 풀로 붙일 수 있다. 자발적 언어 표현이 힘들며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뛰어다니기를 좋아한다.

본 수업의 실제

교사의 구령에 맞춰 인사를 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질문하면서 상기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곧이어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목표를 안내한다. 가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오려진 염색용 색종이로 사물의 형태가 드러나도록 구성하여 천에 염색을 할 수 있다. 나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오리거나 찢은 염색용 색종이를 자유롭게 구성하여 천에 염색할 수 있다. 다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주어진 염색용 종이와 나뭇잎을 풀로 붙여 천에 염색할 수 있다. 첫 번째 활동은 염색의 제작 방법과 주의점을 숙지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제작 순서도를 보며 사용되는 재료와 제작방법을 익힌다. 두 번째 활동은 밑그림과 준비물을 제시하며 염색을 준비하는 시간이다. 지난 시간 미리 만들어 둔 밑그림을 준비하고 책상에 정렬하도록 지도한다. 세 번째 활동은 염색종이를 붙이는 활동이다. 제작과정을 상기하며 흰 종이에 염색 종이를 풀로 붙인다. 마지막 활동은 다리미로 다리며 완성하는 시간이다.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교사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수업이 진행되도록 유의한다. 완성된 작품을 캔버스에 붙인다. 완성 작품을 한 곳에 모아 협동작품을 완성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또는 함께 완성한 작품을 보며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책상 및 주변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고, 자리를 정돈하도록 지도한다. 다음 수업에 배우게 될 내용을 안내하고 인사와 함께 수업을 마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