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모저모 / / 2022. 10. 6. 14:45

장애학생들이 만든 과일주스 정말 맛있어요

특수학교 고등학생들의 자립능력 향상을 위해 간단한 과일주스를 만드는 수업을 준비하고자 한다. 

단원을 선정한 이유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고 가르쳐져야 할 분야는 자립생활 능력이다. 그중에서도 의식주 관련된 영역은 반복적이며 체계적으로 다뤄져야 하는 분야이다. 본 단원에서는 식생활 영역 중에 '간단한 음식 조리하기' 하위에 있는 '과일주스 만들기'라는 주제로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과일을 씻고 다듬고, 믹서기를 사용하여 만들기 등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능력을 향상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의 개별 수준에 맞춰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간단한 음식을 조리할 때 자신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지, 주방기구의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는지, 주방기구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을 이해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음식을 조리할 때 필요한 재료를 준비할 수 있는지, 주방기구를 기능에 맞게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주방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지켜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태도면에서는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지, 각 단계별 교사의 시범활동을 보고 따라 할 수 있는지, 동료와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장애학생들의 개별 특성과 수준

본 수업은 총 8명의 고등학생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상준 학생은 손동작과 관련된 작업 수행능력이 뛰어나고 도구 사용능력이 뛰어나다. 표현 언어는 어려워하지만 수용 언어가 가능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작업 수행 시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으며 교사의 시연을 보고 따라 할 수 있다. 종종 작업 도중 책상이나 벽을 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원연진 학생은 전반적으로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른다. 학습적인 면이나 작업적인 면에서 수행능력이 우수하다. 표현 언어와 수용 언어가 가능하다. 작업 수행 시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다. 쉽게 의기소침해지는 경향이 있어서 적절한 격려가 필요하다. 김시정 학생은 왼손 편마비로 인해 동작이 느리고, 먹는 것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다.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고 손동작이 느린 편이지만 손으로 과일 껍질을 벗길 수 있다. 행동이 느린 편이며 좋아하는 영역에서는 지속적인 참여도를 보인다. 김수목 학생은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다. 손동작이 느린 편이지만 도움을 받아 과일 껍질을 벗길 수 있다. 김태종 학생은 집중력이 짧은 편이며 도움받아 과일 껍질을 벗길 수 있다. 착석이 어려운 편이며 소리를 지르며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밖으로 나가는 경향이 있다. 학습의욕이 낮은 편이며 자발적인 참여가 어렵다. 백수호 학생은 간단한 지시를 따르고 도움을 받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학습의욕이 낮은 편이지만 또래의 도움을 받아 활동을 끝까지 수행할 수 있다. 현이 학생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프로젝션 TV를 볼 수 있으나 집중력이 짧은 편이다. 교사의 관심받는 것을 좋아하며 수업 중 말이 많은 편이다. 이희경 학생은 왼손 편마비 장애로 인해 손으로 하는 작업 수행이 어렵다. 그러나 모든 활동에 열심히 노력한다. 

과일주스 만드는 수업

인사를 나눔으로써 수업을 시작한다. 지난 시간 배운 내용에 대해 상기 후, 본 수업에서 배울 내용에 대한 목표를 제시한다. 가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과일주스를 스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과도로 사과를 적당한 크기로 자를 수 있다. 믹서기를 스스로 사용할 수 있다. 나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과일주스를 전반적인 도움을 받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귤과 바나나 껍질을 손으로 벗길 수 있다. 믹서기를 도움받아 사용할 수 있다. 다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과일주스를 전반적인 도움을 받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반쯤 벗겨진 귤과 바나나 껍질을 손으로 벗길 수 있다. 컵에 흘리지 않고 주스를 따를 수 있다. 교사는 ppt자료를 통해 준비물을 보여준다. 자료를 보며 실제 준비물을 하나씩 확인한다. 먼저 과일을 다듬는 활동을 한다. 사과는 칼을 이용하여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보울에 담도록 지도한다. 나 모둠 학생들은 바나나와 귤껍질을 손으로 벗기고 토막을 낸다. 다 모둠 학생들은 반쯤 벗겨진 바나나 껍질을 벗기고 토막을 낸다. 그다음은 믹서기를 사용하는 활동이다. 먼저 ppt자료를 통해 믹서 하는 방법을 눈으로 확인한다. 가 모둠 학생들은 준비된 사과를 믹서기에 넣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순서대로 직접 믹서기를 사용한다. 나 모둠 학생들은 준비된 귤을 믹서기에 넣고 교사의 언어적 도움을 받아 믹서기를 사용한다. 다 모둠 학생들은 준비된 바나나를 믹서기에 넣고 교사의 언어적, 신체적 도움을 받아 믹서기를 사용한다. 함께 만든 주스를 따라 마시는 시간도 갖는다. 흘리지 않고 바르게 마시는 방법을 지도한다. 각 활동을 수행한 학생들에게 강화 스티커를 제공하여 성취감을 준다. 모든 활동을 마쳤다면 각 단계별로 부여한 강화 스티커를 확인시켜주며 점수가 가장 높은 학생에게 보상한다. 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며 수업을 정리한다. 교사는 학습한 내용을 다시 정리하는 자료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눈과 마음에 새긴다.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을 간단하게 들은 후, 마무리 인사와 함께 수업을 마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