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로 인해 자유로운 의사표현에 제한을 받는 학생들을 위한 국어 수업을 준비하는 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단원 설정 이유
본 수업에 참여하게 될 학생들은 대부분 뇌성마비로 인한 지능과 이해력 표현력, 발화 등 의사소통이 쉽지 않다. 본 단원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여 자유롭고 흥미롭게 그림으로 표현하는 학습이라서 기대감이 크다. 단, 미술 수업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색칠이나 꾸미기 등 미적 감각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창의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학생들의 개별 수준을 고려한 자료를 제작한다. 학생들이 그린 그림을 학급 내 전시하여 서로 감상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지도한다. 평가할 때는 개별 목표에 근거하여 평가한다. 여러 모양의 집을 자세히 살펴보는지, 여러 모양의 집을 비교하고 다른 점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지, 방의 종류에 따른 쓰임에 대해 예를 들어 말할 수 있는지, 방의 쓰임새에 따라 사용되는 물건을 적절히 배치할 수 있는지, 집에서 기르는 동식물의 종류 몇 가지를 말할 수 있는지, 집에서 기르는 동물이나 식물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잘 이해하는지, 동식물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를 말할 수 있는지, 미래의 살기 좋은 집을 잘 구상하여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지 등이다.
뇌성마비로 인해 의사소통이 쉽지 않은 학생들
고진후 학생은 교사의 신체적인 도움을 받아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편이다. 말은 잘 하지만 정신연령이 2세 수준이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집중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김가용 학생은 신체적인 도움을 받아 학습에 참여할 수 있으며 수용 언어는 되지만 적절한 표현 언어 능력이 부족한 편이다. 김슬기 학생은 질문을 듣고 대답할 수 있다. 한글을 해득하여 읽고 쓸 수 있으며 차분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서유람 학생은 교사의 말에 집중할 수 있으며 언어적 촉구를 받아 한 가지 이상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수용 언어가 가능하며 무엇이든 열심히 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오민승 학생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다. 표현력이 부족하고 행동이 다소 느리지만 의사표현이 가능하며 차분하게 활동한다. 황세영 학생은 교사의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할 수 있다. 한글을 해득하여 읽고 쓸 수 있으며 차분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 이소진 학생은 신체적인 도움을 받아 학습을 수행하는 편이다. 언어장애로 인해 표현력은 부족하지만 수용 언어가 가능하다. 유송이 학생은 질문에 대답할 수 있으며 교사가 지시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모든 일을 열심히 하려는 의지가 강하며 시각장애로 인해 오른쪽으로 기우는 경향이 있다. 정성해 학생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선택하거나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의사표현이 가능하며 웃음이 많은 학생이다.
뇌성마비 학생들이 표현하는 집
인사와 함께 수업을 시작한다. 지난 시간에 배운 '집에서 기르는 식물'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며 상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내용과 목표를 제시한다. 가 모둠 학생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살기 좋은 집의 조건을 알고 내가 살고 싶은 집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나 모둠 학생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내가 살고 싶은 집을 그리고 친구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다. 다 모둠 학생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내가 살고 싶은 집을 찾을 수 있다. 교사는 옛날의 주택과 오늘날의 주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질문하면서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첫 번째 활동은 살고 싶은 집을 표현하는 활동인데, 각자 살고 있는 집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이야기하는 시간이다.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두 번째 활동은 살고 싶은 집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도화지에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미술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의미를 두어 평가한다. 그림으로 표현한 집을 다른 친구들의 집과 비교해 보고 느낌을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주로 가 모둠 학생들은 자유롭게 의사표현을 할 수 있지만, 나와 다 모둠 학생들은 일부분 표현 혹은 친구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게 된다.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핀다. 모든 활동이 끝나면 교사는 본 수업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학생들에게 말한다. 학생들은 자료와 함께 교사의 말을 경청한다. 다음 시간에 학습하게 될 내용을 간단하게 제시한 후, 함께 인사하며 수업을 마친다.
'교육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장애 학생들이 칼라믹스로 벽걸이를 만들어요 (0) | 2022.10.06 |
---|---|
장애학생들이 만든 과일주스 정말 맛있어요 (0) | 2022.10.06 |
동그라미 세모 네모 다양한 형태를 공부해요 (0) | 2022.10.05 |
쿠키 만드는 수업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여준다 (0) | 2022.10.04 |
지적장애 학생들은 매트 운동으로 기초 체력을 단련할 수 있다 (0) | 2022.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