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들의 직업 교과 중 제과제빵 영역이 있다. 여러 가지 모양의 쿠키 만드는 수업을 준비하며 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단원 지도 계획
장애학생들이 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직업적 의식과 기능을 가지고 자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직업에 관련된 교과는 이러한 자립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실제적인 교과이다. 본 수업에서는 제과제빵 영역에서 쿠키를 만드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감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총 다섯 차시의 수업이 있으며, 첫 번째 차시는 쿠키의 재료와 만드는 방법을 익히는 시간이다. 두 번째 차시는 반죽하는 과정을 익히는 수업이며 믹싱 하는 것, 그리고 우유와 밀가루를 혼합하여 반죽하는 법을 익힌다. 세 번째 차시는 반죽을 밀대로 밀거나 모양 틀로 찍거나 팬닝, 계란 물칠 하기 등 여러 가지 모양의 쿠키를 만드는 시간이다. 네 번째 차시는 조별 활동을 통해 쿠키를 만드는 시간이다. 다섯 번째 차시는 정리와 평가의 시간을 통해 작업 과정을 확인하게 된다. 필요한 재료는 박력분 밀가루, 설탕, 계란, 버터, 마가린, 우유, 쇼트닝, 베이킹파우더 등이 있고, 조리에 쓰이는 도구인 볼과 도마, 체, 밀대, 쿠키 모양 틀, 오븐 팬과 주걱이 필요하다. 청결한 복장도 요구된다.
쿠키 만드는 수업에 참여하는 장애학생들
조재준 학생은 세 가지 이상의 제빵도구를 스스로 준비할 수 있으며 지시에 따라 반죽을 둥글게 성형할 수 있다. 말소리가 작고 행동 하나하나가 조심스러운 편이다. 김주석 학생은 세 가지 이상의 제빵도구를 스스로 준비할 수 있다. 행동이 다소 느린 편이며 움직이기를 싫어한다. 김희수 학생은 제빵도구의 명칭과 사용법을 알고 기초적인 순서에 따라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전자제품이나 기계에 관심이 많으며 조작하는 것을 좋아한다. 백부진 학생은 제빵도구의 명칭과 사용법을 알고 기초적인 순서에 따라 제품을 완성할 수 있다. 밝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발음이 부정확하지만 질문에 대답을 잘하려고 노력한다. 학용품과 가요 테이브를 가방이나 주머니에 늘 소지하고 다닌다. 이기범 학생은 세 가지 이상의 제빵도구를 스스로 준비할 수 있으며 지시에 따라 반죽을 성형할 수 있다. 행동이 느리며 싫어하는 일을 시키면 고집을 부리기도 한다. 함현호 학생은 제빵도구의 명칭을 듣고 알맞은 도구를 찾을 수 있다. 과잉행동이 많고 핑계를 잘 대기도 한다. 문경은 학생은 제빵도구에 관심이 많다. 성격이 과격한 편이며 감정 기복이 심하고 고집이 세다. 최준 학생은 두 가지 이상의 제빵도구를 스스로 준비할 수 있고 도움을 받아 반죽을 만질 수 있다. 자기가 선호하는 물건이 있으면 큰 관심을 보이며 가지려고 한다. 이유리 학생은 제빵도구의 명칭과 쓰임새를 알고 찾을 수 있다. 도움을 받아 신변처리를 할 수 있다. 이진주 학생은 기본 순서에 따라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순종적이며 차분한 성격이지만 화가 나면 폭력적으로 변한다. 박지연 학생은 제빵도구에 관심을 보이며 도움을 받아 제품을 완성할 수 있다. 소극적이며 말이 거의 없다. 명희주 학생은 여러 가지 모양 틀을 구분할 수 있고 도움을 받아 반죽을 만들 수 있다. 친구들을 잘 돕고 순종적이다. 김수희 학생은 도움을 받아 제빵도구를 준비할 수 있다.
쿠키 만드는 수업의 실제
교사는 쿠키에 대한 경험을 질문하며 자연스럽게 동기를 유발한다. 학생들을 자유롭게 경험을 이야기한다.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학습목표를 제시하며 학생들은 따라 말하거나 눈과 귀로 확인한다. 가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쿠키 재료를 g단위로 계량하여 준비할 수 있다. 나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밀가루 반죽을 일정한 두께로 밀어서 모양 찍기를 할 수 있다. 다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찍어낸 모양 위에 계란물을 고르게 칠할 수 있다. 교사는 만드는 과정과 방법을 설명하고 시범을 보인다. 가 모둠 학생들은 각 재료를 준비하여 테이블에 올려두고 계량한다. 버터와 쇼트닝을 믹서기에 넣고 섞는다. 설탕을 넣고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넣어 선 반죽을 한다. 그리고 난 후 반죽을 볼에 담는다. 나 모둠 학생들은 테이블에 밀가루를 뿌리고 나눠준 반죽을 놓아 밀대로 민다. 밀가루 반죽을 모양 틀로 찍은 후 팬에 나란히 놓는다. 다 모둠 학생들은 계란 물통과 붓으로 반죽 모양 위에 고르게 계란 물칠을 한다. 팬에 오븐을 넣고 180도 온도에서 25분간 굽는다. 쿠키 윗면이 갈색으로 변하면 140도로 낮춰준다. 활동 시 학생들이 좋아하는 모양을 스스로 자유롭게 만들 수 있도록 격려한다. 반죽을 밀 때 너무 얇게 밀지 않도록 지도한다. 계란 물칠 할 때 윗표면에 고르게 칠하도록 지도한다. 모든 활동이 끝난 후 작업 과정에 대한 자기 평가를 진행한다. 완성된 모양을 보며 소감 및 느낀 점을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다음 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을 간단히 제시한 후, 인사와 함께 수업을 마무리한다.
'교육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성마비 학생들이 살고 싶은 집은 어떤 집일까 (0) | 2022.10.05 |
---|---|
동그라미 세모 네모 다양한 형태를 공부해요 (0) | 2022.10.05 |
지적장애 학생들은 매트 운동으로 기초 체력을 단련할 수 있다 (0) | 2022.10.04 |
장애를 가진 초등학생들의 공예 수업은 다채로워요 (0) | 2022.10.03 |
특수학교 초등학생의 과학 수업에서 과일을 공부한다 (0) | 2022.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