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모저모 / / 2022. 9. 19. 12:26

특수학교 초등 수학수업을 위해 여러 준비가 필요하다

초등 수학 수업 사전에 계획해야 할 수업의 단원과 제재 및 학생들의 실태파악과 평가계획 등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제재 선정 이유

사람은 무언가를 인식하고 지각하여 통합 및 학습하는 데 수용 감각이 잘 발달되어 있어야 한다. 발달장애 학생들의 중추신경은 기능에  취약점이 있기 때문에 신체활동 및 기초 학습에 많은 지장을 주고 있다. 본 단원 및 제재를 선정한 이유는 운동 지각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이다. 비장애 학생들에 비해 이 능력이 뒤떨어져 있어서 일상생활 영위에 있어서까지 취약성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단원인 동그란 물체 굴리기를 통해 대근육 발달 운동을 바탕으로 운동 및 지각 능력 향상을 돕고, 자유로운 보행과 이동, 또래와 함께 하는 단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다. 본 제재를 통해 성취감을 갖고 학습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수학교 초등학생들의 특성

김ㅇ수 학생은 여학생이며 전혀 소리를 듣거나 말하지 못하고 학습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편이다. 신체적인 촉진을 통해 부분적 모방을 할 수 있다. 한 곳에 오래 앉아있지 못하고 이것저것 만지며 돌아다닌다. 김ㅇ진 학생도 여학생이다. 지시 따르는 것을 어려워하고 발화가 어려운 학생이다. 또한 전반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체력이 약해서 넘어지기 쉬워 주의가 필요하다. 김ㅇ별 학생은 두 개의 모양 중에서 제시하는 것과 같은 모양을 찾을 수 있다. 짧은 주의집중이 가능하며 행동 모방이 가능하다. 반향어를 사용하며 노래를 즐겨 부른다. 자기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바닥에 누워서 떼를 쓰기도 한다. 이ㅇ영 학생은 언어 사용이 제한돼 있으나 모양을 찾아 손가락으로 구별할 수 있다. 단순하고 간단한 행동 모방이 가능하다. 주위에 들리는 소리를 곧잘 따라 흉내내기도 하며 발장난이 심해서 책상이 항상 삐뚤어져 있다. 양ㅇ라 학생은 소극적이지만 지시 따르기가 가능하고 모양을 보고 구별이 가능하다. 의사표현이 가능하여 말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겁이 많은 편이며 여기저기 기웃거린다. 자신의 가방이나 책상 서랍에 물건을 잘 숨겨둔다. 영수 학생은 동그라미와 세모, 네모 모양 구별하기를 잘할 수 있으며 간단한 단어를 읽을 수 있다. 수업 활동에 늘 관심을 가진다.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고집이 센 편이지만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를 수 있다. 유ㅇ진 학생은 같은 모양끼리 찾아 분류할 수 있으며 학습욕구가 높은 편이다.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른다.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소리에 민감하여 종종 산만하게 행동할 때가 있다. 

평가 기준

크게 인지적 영역과 기능 영역, 정의 영역에서 평가할 계획이다. 기준은 기준일 뿐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특성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먼저 인지적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다. 제시되는 풍선을 보고 같은 색 풍선을 찾아 짝지을 수 있는가, 여러 가지 모양의 카드 중에서 제시하는 모양의 카드를 찾을 수 있는가, 여러 가지 색의 구슬 중에서 같은 색의 구슬을 찾아 분류할 수 있는가, 카드 봉투에서 받는 사람과 보내는 사람의 이름을 쓰는 칸을 찾아 가리킬 수 있는가,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구체물의 모양을 보고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으로 구별할 수 있는가, 잡지 속에서 지시하는 모양과 같은 모양의 사진을 찾을 수 있는가, 달력을 보고 기념일에 해당하는 날짜를 찾을 수 있는가, 고무 찰흙을 분류하여 같은 색끼리 읽을 수 있는가, 등산하면서 관찰한 나무와 꽃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등이다. 기능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다. 불어놓은 여러 가지 색깔의 풍선을 묶어서 교실 곳곳에 붙일 수 있는가, '꼭꼭 약속해' 노래에 맞춰 두세 가지의 율동을 따라 할 수 있는가, 동그라미, 세모, 네모 퍼즐에 맞는 짝의 퍼즐을 찾아 끼워 넣을 수 있는가, 같은 색의 구슬끼리 실이나 빨대에 끼워 목걸이를 만들 수 있는가, 부모님께 바른 자세로 인사말을 전할 수 있는가, 축하하는 상황의 그림카드를 보고 알맞은 동작과 말을 할 수 있는가, 노래를 들으면서 탬버린을 연주할 수 있는가, 구령에 맞춰 두 발을 모아 평균대 위에서 뛰어내리기를 할 수 있는가, 구체물의 모양을 보고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 틀에 알맞은 모양을 찾아 끼울 수 있는가, 감사카드에 감사의 인사말을 쓸 수 있는가, 디디알을 하면서 지시하는 모양의 발판을 밟을 수 있는가, 두 손을 사용하여 고무찰흙을 짝 지을 수 있는가, 여러 가지 모양의 상자 뚜껑이나 자를 대고 모양을 본뜰 수 있는가 등이다. 마지막 정의 영역에서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경쾌한 리듬의 노래를 들으며 흥겹게 몸을 흔들 수 있는가,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인사를 드릴 수 있는가, 평균대에서 뛰어내리기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는가,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손을 들 수 있는가, 바른 자세로 앉아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는가, 찰흙으로 만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가, 자신이 만든 작품에 자부심을 가지고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가 등이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