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과 교수 학습 과정안 작성을 서술하고자 한다.
유의점
단원명은 풍요로운 가을이며 제재는 반복되는 가락에 같은 동작으로 신체 표현하기이다. 전체 10차시 중 본시는 8차시이며, 대상은 특수학교 중학교 1학년 학생들 5명이다. 수준에 따라 목표가 다르다. '가' 목표는 '노랫말의 내용을 이해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이며, '나' 목표는 가을 풍경을 꾸미며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이다.
특수학교 음악 수업의 실제
도입 단계에서는 가장 먼저 인사하는 활동이 있다. 교사는 피아노 반주를 하면서 만남의 노래를 부르며 학생들의 호응을 유도한다. "우리 친구들, 안녕하세요. 즐거운 음악 시간이에요. 만남의 노래를 부르며 인사할게요." 학생들은 노래를 함께 부르면서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음악으로 함께 만나는 시간. 여러분 반가워요. 여러분이 있어 이 시간이 너무나 소중해요." 인사를 마치면 지난 시간 배운 내용을 상기시킨다. '가' 수준의 학생들은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한다. "금강산 찾아가자 일만 이천봉을 배웠어요." '나' 수준 학생들은 간단하게 "금강산."이라고 대답한다. 지난 시간 배운 곡을 다시 불러봄으로써 지난 시간을 상기한다. 다음은 이번 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에 관한 짧은 동영상을 시청하며 동기유발을 한다. 동영상을 통해 가을의 풍경을 감상하고 활동에 대한 기대감이 증대된다. 칠판에 적힌 학습목표를 '가' 수준 학생들이 보고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며 '나' 수준 학생들은 목표를 잘 듣는다. 활동 참여도에 따른 적절한 평가와 보상방법을 안내할 때 학생들은 더욱 기대감이 높아지게 된다. 첫 번째 활동은 제재곡에 대해 아는 것이다. 교사는 작사가와 작곡가, 곡의 형식에 대해 천천히 알려주고, 학생들은 교사의 말을 따라 하거나 주요 단어를 따라 말한다. 드디어 제재곡을 듣는 시간이다. 노래를 들은 학생들의 반응은 각자 다르지만, 동일한 점은 밝은 표정이다. 노래를 더욱 잘 부를 수 있도록 발성연습을 한다. 교사는 피아노를 치며 발성연습 지도를 하고 학생들은 "아아아아아" 소리를 낸다. 그러고 나서 노래를 여러 번 부른 후 노랫말처럼 가을 풍경을 떠올릴 수 있게끔 지도한다. 첫 번째 활동을 수행하는 학생에게는 빨간색 스티커를 준다. 두 번째 활동은 노랫말의 뜻을 이해하는 활동이다. 곡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 알려주고, 주요 용어에 대한 실제 사진을 보며 곡에 대해 더 친근하게 접근하는 활동이다. 주요 용어에 대해 수준별로 짜인 개별 활동지를 풀어보는 시간도 가진다. 두 번째 활동을 수행한 학생에게는 노란색 스티커를 제공한다. 세 번째 활동은 노래를 감상하며 허수아비 가을 풍경을 만드는 활동이다. 노래에 허수아비라는 단어가 등장하는데, 가을을 떠올리는 대표 단어 중 하나이기도 하다. '가' 수준의 학생들은 지시를 따라 색종이를 따라 접고, '나' 수준의 학생들은 언어적 및 신체적 도움을 받아 활동을 수행한다. 완성된 작품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각 활동의 마무리는 항상 제재곡을 다시 듣고 부르는 시간을 갖는다. 음악 수업이지만 국어, 사회, 과학, 미술, 체육 등 여러 교과의 통합적인 측면도 보인다는 점이 특징이다. 세 번째 활동을 수행한 학생에게는 파란색 스티커를 준다. 크게 세 가지의 활동을 통해 제재곡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자연스럽게 흡수되는 인지적, 감각적, 표현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활동 후의 정리정돈은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시간에는 평가와 보상을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오늘 다들 열심히 공부했죠? 여러분이 즐겁게 공부하는 모습을 보니 선생님도 기뻐요. 각자 학습목표를 달성했네요. 축하해요. 모두 자신이 받은 스티커 개수를 세어보세요.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스티커가 있나요? 세 가지 색깔의 스티커가 있는 친구는 칭찬스티커 1개로 교환할 수 있어요." 학생들은 또래와 함께 격려하며 뿌듯한 시간을 가진다. 이어 다음 수업을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릴 수 있도록 예고를 한다. 간단한 사진이나 활동 내용을 보여준다. 모든 수업의 마지막은 인사하는 것이다. 음악 수업의 끝은 노래로 하는 인사를 나눈다. 교사는 피아노 반주를 하면서 헤어짐의 노래를 부르며 학생들과 인사를 나눈다. '가' 수준 학생들은 가사를 보며 혹은 외워서 노래를 부를 수 있고 인사를 나눌 수 있다. '나' 수준의 학생들은 주로 노래를 들으면서 인사를 나눈다. "우리 함께 한 음악시간. 즐겁게 우리 헤어져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
평가 기준
평가방법은 학생들의 활동 참여 및 수행 정도를 개별 평가하는 것이다. '가' 수준의 학생은 제재곡의 노랫말 내용을 이해하며 부를 수 있는지, 특성을 말할 수 있는지, 반주에 맞추어 노래를 끝까지 부를 수 있는지, 노래를 감상하고 부르면서 가을 풍경을 꾸밀 수 있는지, 바른 자세로 노래를 감상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나' 수준의 학생은 제재곡의 노랫말을 따라 말할 수 있는지, 특성을 따라 말할 수 있는지, 반주에 맞춰 노래를 흥얼거릴 수 있는지, 노래를 감상하면서 가을 풍경을 꾸밀 수 있는지, 바른 자세로 노래를 감상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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