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문학으로 만들어진 곡을 배우는 수업을 위해 단원을 설정하고, 평가기준을 세우고,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고자 한다.
단원 설정 이유
음악의 흐름과 조성 변화에 따라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자유롭게 창작하여 음악적 표현하는 데 목적을 두는 단원이다.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인 역할놀이, 따라 부르기 등을 활동에 녹여 자연스러운 습득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교사의 활동은 음의 고저에 대한 신체표현을 이해시키고 악기를 통해 장단의 강약을 알도록 함에 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계이름으로 친숙한 노래를 불러보게 함으로써 음의 고저 및 장단을 이해시킨다. 이야기가 있는 노래로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역할놀이를 통해 즐거운 음악 활동을 하도록 한다. '흥부와 놀부' 가사의 뜻을 파악하여 노래를 부르는 것은 단지 감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가사 속 활동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쉽게 접근시키도록 한다.
교과 연관성
국어 교과에서는 노래에 맞추어 자유롭게 몸 움직이기, 큰 소리와 작은 소리 내기 등 듣기 부분에 연관이 된다. 쓰기와 말하기 부분에서도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몸으로 표현하기 등 체육 교과와도 연관이 되어있다.
수업의 평가
크게 이해면, 기능면, 태도면으로 나누어 평가할 것이며 개개인의 특성과 현행 수준에 따라 기준은 조금씩 변형될 수 있다. 이해면에서는 음의 고저를 구분할 수 있는가, 장단의 강약을 구분할 수 있는가, 계이름을 말할 수 있는가, '흥부와 놀부' 이야기의 뜻을 알 수 있는가,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가, 하고 싶은 말을 만들 수 있는가 등이다. 기능면에서는 신체로 음의 고저를 표현할 수 있는가, '얼굴'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강약 박수를 칠 수 있는가, 악기를 이용하여 강약을 표현할 수 있는가, 계이름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흥부와 놀부'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가 등이다. 태도면에서는 사용법에 맞게 악기를 다룰 수 있는가, '흥부와 놀부' 노래 가사의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가 등이다. 본 수업을 지도할 때는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의하여 지도할 것이며, 역할놀이가 주목표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 가사대로 이야기를 전할 때 천천히 사진을 보며 흐름을 알도록 지도하는 것, 제시하는 모형으로 흥미를 이끌 수 있도록 하는 것, 각 역할의 주요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소품 준비하기, 협동하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자발적 참여가 어려운 학생들은 협력교사의 개별 활동 지도를 받도록 한다.
장애학생들의 특성
가 모둠의 박ㅇ량 학생은 지적장애 2급의 여학생이다. 가사를 보고 노래를 부를 수 있으며 사진과 동영상을 보고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다. 자발적으로 수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역할 소품과 모형 등을 활용하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신변자립이 가능한 학생이며 노래나 춤을 좋아한다. 사회성이 좋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배려심이 깊고 집안일도 도맡아 할 수 있다. 고도 비만으로 인해 움직임이 조금 느린 편이다. 박ㅇ선 학생은 수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편이다. 소품이나 모형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수업 참여가 가능하다. 신변자립이 가능하며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가끔 반복적인 말을 하기도 하고 발음이 부정확하여 상대방이 알아듣는 데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이라 수업 중 갑자기 참여 거부하기도 한다. 혼잣말을 잘하고 고집이 세다. 그러나 친구들을 세심하게 잘 챙기고 교사처럼 행동할 때가 있다. 신ㅇ용 학생은 발달장애 남학생으로 자발적인 활동 참여가 가능하다. "잘 몰라요." 부끄러움을 자주 타며 비웃음 받을 때 매우 싫어한다. "기분이 나빠요." 혹은 "기분이 좋아요."라는 말을 자주 한다. 정해진 시간이 되면 할 일을 알아서 한다. 여자 교사들을 좋아한다. 나 모둠의 신ㅇ수 학생은 발달장애 1급 남학생이다. 노래를 들으며 몸을 흔들 수 있고 교사의 발문에 어떠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사진과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지시와 도움을 받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가사를 읽을 수 없으며 노래를 부르지 못한다. 신변자립이 가능하며 시계를 자주 보는 학생이다. 성격이 유순한 편이지만 종종 박수를 치며 뛰거나 연필로 종이에 확 그어버리는 위험하고 돌발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규칙적인 것에 익숙해져 있으며 불규칙한 상황을 매우 힘들어한다. 우ㅇ윤 학생은 "선생님."이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의자에 앉으면 일정한 톤의 미세한 목소리를 내며 상체를 앞뒤로 흔든다. 신변자립이 가능하지만 양치질 후 입 주변을 깨끗이 닦는 것을 어려워한다. 성격이 온순한 편이다. 유ㅇ원 학생은 교사의 지속적인 지시와 도움을 받아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항상 밝게 웃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려고 한다. 가끔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작은 소리로 중얼거리기도 한다. 정ㅇ진 학생은 아토피가 있어서 귀를 자주 긁는 행동을 보인다. 두 손으로 양쪽 귀를 막는 행동을 보이며 주사기를 아주 무서워한다. 수업 내내 팔을 괴고 엎드려 있을 때가 많다. 수업 참여를 위해 지속적인 지시와 촉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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