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다 다양한 수준의 장애학생들의 효과적인 음악 수업을 위해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지도대책을 서술하고자 한다.
단원 설정 이유
가을이라는 계절에 맞는 아름다운 노래로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풍요로운 가을'이라는 단원이다. 노래나 연주를 들으며 반복되는 가락 찾기, 주제와 알맞은 노랫말을 바꾸어 부르기 등 학생들이 관심과 흥미를 가지도록 하고, 활동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각 학생의 수준에 맞는 지도가 요구된다. 교과서에 실린 '노을'이라는 제재곡을 통해 반복되는 가락에는 같은 동작으로 신체 표현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다룬다.
장애학생들의 특성
'가' 수준 김ㅇ혜 학생은 여학생이다. 평소 노래를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 여러 가지 느낌의 노래를 구분할 수 있고 곡의 변화를 느끼며 반응할 수 있다. 정확한 음정과 박자에 관한 지도는 더 필요하다. 이 학생은 척추수술을 받아 현재 회복 중이며, 의사표현이 가능하고 지시를 들으면 그에 알맞은 수행이 가능하다.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편이지만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과 상황을 만나면 투정을 부리거나 바르지 못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본 수업을 통해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신감이 세워지고 수업에 더 기쁘게 참여하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계절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확한 음정과 박자를 지키며 노래를 부르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가' 수준 박ㅇ규 학생은 남학생이다. 제재곡의 노랫말을 읽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노래를 반복해서 부를 때 박자와 음정을 맞춰 노래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느낌대로 노래를 부르고 표현할 수 있다. 이 학생은 또래 친구들보다 몸집이 크고 힘이 세다. 또한 공격적인 언어와 비속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잘 설명해주면 바른 태도로 곧장 바꿀 수 있다. 흥분할 때 말이 빨라지고 문장 정리가 잘 되지 않는다. 자신의 장애를 인정하지 않고 종종 친구들을 무시하는 말과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건강상의 특성으로는 장이 좋지 않아서 자주 화장실에 간다. 이 학생에게는 적절한 기회와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다. 계절의 특성에 따라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정확한 박자와 음정으로 제재곡을 부르도록 지도할 것이다. 주의집중 시간이 짧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유지할 수 있는 과제를 계속 제공할 것이다. '가' 수준인 복ㅇ서 학생은 음악시간을 매우 좋아한다. 노래 부르는 것이 취미이다. 여러 장르의 노래를 듣고 그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제재곡의 가사 내용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정확하게 발성하는 방법과 박자를 지키는 법에 대한 지도가 더 필요하다. 이 학생은 의사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질문도 많은 편이다. 상황에 대한 이해력이 빠르다. 장애 특성상 계단 오르고 내릴 때 조심할 필요가 있고, 무리한 체력소모를 하면 힘들어한다. 눈치가 빠르고 비교당하는 것을 정말 싫어한다. 수줍음이 많은 학생이라서 과제 수행 시 그에 맞는 지도가 요구된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자주 일어나 물을 마시러 간다. 계절의 특성에 따라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도록 지도할 것이고, 자유로운 신체표현과 음악적 표현을 하도록 과제를 제공하고자 한다. 모든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적절한 수준의 보상과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북돋아줄 것이다.
지도 대책
'나' 수준 김ㅇ경 학생은 여학생이다. 음악을 감상하는 태도가 우수한 편이며 언어와 신체적인 촉진을 통해 표현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친구들과의 협동학습을 즐거워한다. 수동적인 학생으로서 친구나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낯선 환경에서는 긴장감이 높고 화장실을 자주 가기도 한다. 온순한 성격이며 지시를 잘 따른다. 도움을 통해 수준에 맞는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교사의 발화를 따라서 발성하도록 하고 또래 친구들 혹은 교사의 지도에 따라 각 활동에 참여하도록 할 것이다. 음악에 맞추어 자유로운 신체표현을 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나' 수준 김ㅇ철 학생은 남학생이며 장기 결석생이다. 음악을 좋아하고 관심 있는 노래를 흥얼거릴 수 있다. 교통사고 때문에 몸을 움직이는 데 불편함이 있다. 언어적인 면에서 모델링을 통해 발화할 수 있지만 시도를 잘하지 않으려고 하며 주로 몸짓으로 표현한다. 공격적일 때가 있고 불안함을 띄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 학생의 경우는 교사의 발화를 따라 발성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친구들이나 보조 실무원의 도움으로 활동 참여하도록 지도할 것이다.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쉬운 과제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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