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중학교 학생들의 올바른 호칭 사용하기에 대한 사회 교과 수업을 위한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 및 실제 수업 지도안을 서술하고자 한다.
지적장애 학생들의 행동특성
본 수업은 8명의 특수학교 중학생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남학생은 6명, 여학생은 2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학급이다.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에는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부분들도 포함되어야 한다.
김유경 학생은 평소 의자에 앉아있는 자세가 자주 흐트러지는 편이다. 수업과 상관없이 '버스', '기차' 등의 단어를 자주 말한다. 발음이 불분명하고 말의 속도가 빨라서 알아듣기 어려울 때가 많다. 사진을 보고 누구인지 구별할 수 있으나 얼굴과 옷의 색을 알맞게 구분하기 어려워한다. 안ㅇ진 학생은 수업 중 돌아다니며 박수를 칠 때가 많다. 성격은 온순하지만 화가 나면 친구들을 때리기도 한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 위주로 의사표현을 한다. 속도는 다소 느리지만 학습활동에 잘 참여하고 한번 맡겨진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다. 색칠할 때 색을 계속 덧칠하는 경우가 있다. 유ㅇ영 학생은 침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항상 손수건을 목에 둘러야 한다. 고집이 센 편이라 스스로 할 수 있는 행동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 전반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임ㅇ훈 학생은 감정의 기복이 심해서 학교생활 중 자주 울거나 소리를 지른다. 얼굴에 침을 바르는 행동도 자주 보인다. 교실 칠판 아래에 누워 있거나 운동장으로 자주 뛰어나간다. 수용 언어는 가능하지만 표현 언어가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조ㅇ호 학생은 자기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바닥이나 벽 등에 머리 박는 행동을 하거나 울어버린다. 교사의 관심을 얻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행동도 도와달라고 할 때가 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용 언어는 가능하고 자신의 의사를 한 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 눈과 손의 협응이 잘 되지 않아 색칠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자기 마음대로 선을 그린다. 최ㅇ실 학생은 사람에게 안기거나 기대려는 경향이 강한 편이다. 평소 착석이 되지 않고 책상에 엎드려 있는 경우도 있다. 수업 참여를 위해 전반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한ㅇ리 학생은 반 친구들을 잘 도와주며 의사표현을 잘할 수 있다. 성격이 내성적이며 자신감이 없어 부끄러움을 많이 탄다. 선택적 함묵증이 있어서 잘못했거나 불리할 경우에는 대답을 피한다. 자기를 가르쳐주는 선생님에 대해 말할 수 있고 원하는 색을 골라 색칠할 수 있다. 현ㅇ환 학생은 친구들이 학습지 푸는 활동을 지나치게 도와주려는 경향이 강하다. 급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정서상태가 불안정하여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언어장애가 있으며 발음이 불분명하다. 선생님을 부를 때 툭툭 치거나 알아듣기 어려운 발음으로 부른다. 선생님 사진을 보고 누구인지 구별할 수 있다.
지적장애 학생들의 수업
반장의 구령에 맞추어 다 같이 인사를 한다. '학교에서 일하시는 사람 알기' 내용에 대한 사진을 보며 지난 시간 배운 것들을 상기한다. 교사는 본시 학습내용과 연관된 자료를 학생들에게 보여주며 동기유발을 한다. 프로젝션 TV 속에 제시된 학습목표를 확인하고, 가 모둠 학생들은 큰 소리로 따라 읽는다.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모둠은 '선생님께 바른 호칭을 사용할 수 있다.', 나 모둠은 '선생님께 바른 호칭을 따라 말할 수 있다.', 다 모둠은 '신체적 도움을 받아 해당 막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 활동은 '선생님 호칭 알기'이다. 교사는 '선생님'이라는 호칭에 대해 설명하고 학생들은 시청각 자료를 보면서 질문에 대답한다. '선생님' 호칭 적힌 막대기를 보여주며 지시에 따라 막대기를 들도록 지도한다. 두 번째 활동은 선생님 사진첩 꾸미기 활동이다. 사진첩 제작방법을 설명하고 학생들은 설명을 들은 후, 사진첩에 색칠하고 싶은 선생님을 생각할 수 있다. 학생들이 모둠별로 착석할 수 있도록 책상 이동을 하고, 두 모둠을 나눈다. 자신이 좋아하는 선생님의 사진으로 활동 판을 꾸미도록 지도한다. 또래 간 협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촉진한다. 세 번째 활동은 바른 호칭을 사용하는 역할놀이를 진행한다. 역할에 맞는 적절한 호칭과 태도를 설명하고 학생 개인별 지도를 실시한다. 역할놀이는 다음과 같은 예시문을 인용한다.
<예 1> 학생 : 교장 선생님, 안녕하세요? 교장선생님 : 그래. 인사를 참 잘하는구나!
<예 2> 학생 : 선생님, 여쭤볼 것이 있어요. 담임선생님 : 그래. 무엇이 궁금하니?
<예 3> 학생 : 미술 선생님, 오늘은 미술 시간에 어떤 활동하나요? 미술 선생님 : 응. 오늘은 자기 얼굴 그리기를 할 거예요.
역할놀이를 시연하고 다양한 상황을 경험한다. 활동을 모두 마친 후 정리와 평가의 시간을 가진다. 각각의 학습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었는지 평가하고, 마음껏 칭찬한다. 학생들을 서로 간 격려하며 성취감을 얻게 된다. 다음 사회 수업을 기대할 수 있도록 곧바로 차시 예고 안내를 하고, 마무리 인사와 함께 수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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