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가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표현영역 수업 지도계획을 작성하고자 한다. 단원을 설정한 이유와 학생들의 현재 수준 및 실제 교수 학습 과정안을 서술한다.
단원 설정 이유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지적,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인 면 등에서 어려움을 보이며 주변 생활의 물건이나 자연물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에 제한을 받는다. '표현하기'라는 단원을 설정한 이유는 사물에 대한 관심을 가짐으로써 그 아름다움을 표현하도록 돕는 단원이다. 특히 미술활동에서는 여러 재료와 도구가 사용되는데 그중에서도 칼라믹스는 다섯 가지 말랑말랑한 PVC조형제로 원하는 색을 만들어 다양한 형태로 빚을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진 점토이다. 인체에 무해한 소재, 다섯 가지 색만 있으면 2차 색에서 4차 색까지 손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 제작과정이 간단하고 깨지지 않아서 안전하며, 장시간 공기에 노출되어도 굳지 않는 장점이 있다. 본 단원을 통해 학생들이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발달장애 학생들의 행동특성과 수준
본 수업에 참여하게 될 8명의 학생들은 각자 특성이 다르다. 따라서 행동특성과 수준에 맞춘 개별 목표 수립이 필요하다. 김진영 학생은 정교한 손동작과 관련된 작업 수행능력이 뛰어나며 속도가 빠르다. 표현 언어는 한 단어 수준으로 말할 수 있다. 작업 수행 시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다. 교사의 시연을 보고 따라 할 수 있다. 의미 없는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자발적으로 돕는다. 황현희 학생은 손동작과 관련된 작업 수행능력이 뛰어나다. 작품 만드는 것에 흥미도가 높으며 창의성이 있다. 표현 언어와 수용 언어가 가능하다. 작업 수행 시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다.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이며 기분이 좋을 땐 교실 안을 뛰어다닌다. 김나희 학생은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으며 작업 수행 시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다. 표현 언어와 수용 언어가 가능하다. 쉽게 의기소침해지며 자신감이 부족하지만 차분하게 과제에 임할 수 있다. 전도진 학생은 도움을 받아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도형의 모양과 서로 다른 색깔을 인지하고 적절하게 조합할 수 있다.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대체적으로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보인다. 최미주 학생은 신체적, 언어적 도움을 받아 간단한 지시 따르기를 할 수 있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프로젝션 TV를 볼 수 있지만 집중시간이 짧은 편이다. 행동이 매우 느리며 학습 의욕이 낮아 자발적인 참여가 어렵다. 백민용 학생은 신체적, 언어적 도움을 받아 간단한 지시 따르기를 할 수 있다. 발음이 부정확하지만 글자를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학습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편이다. 자리를 이탈하여 소리를 지르며 뛰어다니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손혜주 학생은 신체적, 언어적 도움을 받아 간단한 지시 따르기를 할 수 있으며 손가락으로 조작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학습의욕이 낮은 편이며 자발적인 참여가 어렵다. 원 연학 학생은 대부분의 활동에 전반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이다. 아무거나 입 속에 집어넣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야 한다.
발달장애 학생들이 만드는 칼라믹스 벽걸이
반장의 구령에 맞춰 수업 시작 인사를 나눈다. 지난 시간 학습한 내용의 자료를 제시하며 떠올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본 수업에서 배우게 될 내용과 목표를 제시하고 따라 읽도록 지도한다. 발화가 어려운 학생들은 잘 들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모양 틀을 이용하여 칼라믹스를 찍고 손으로 세밀하게 꾸밀 수 있다. 열기구를 이용하여 찍어낸 모양을 딱딱하게 굳힐 수 있다. 장식용 벽걸이에 장식품을 붙일 수 있다. 나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모양 틀을 이용하여 칼라믹스를 찍고 도구를 이용하여 세밀하게 꾸밀 수 있다. 열기구를 이용하여 찍어낸 모양을 딱딱하게 굳힐 수 있다. 장식용 벽걸이에 도움받아 장식품을 붙일 수 있다. 다 모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전반적인 도움을 받아 모양 틀을 이용하여 칼라믹스를 찍어낼 수 있다. 전반적 도움을 받아 찍어낸 모양을 딱딱하게 굳힐 수 있다. 전반적 도움을 받아 장식용 벽걸이에 장식품을 붙일 수 있다. 교사는 ppt자료를 통해 준비물을 보여주고, 학생들은 자료를 보며 재료의 명칭을 말한다. 첫 번째 활동은 '반죽하기'이다. 먼저 교사의 시연이 이루어지고 학생들은 따라 활동한다. 칼라믹스를 동그랗게 굴려 공 모양을 만들고 공 굴린 칼라믹스를 밀대로 넓게 펴는 활동이다. 두 번째는 모양 틀에 찍어내고 꾸미는 활동이다. 넓게 편 칼라믹스를 모양 틀에 놓고 힘을 준다. 모양이 나오면 틀을 조심스럽게 떼어낸 후 손이나 도구로 세밀하게 꾸민다. 세 번째는 열기구를 사용하여 굳히는 활동이다. 완성된 모양의 칼라믹스를 끓는 물에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 서로 붙지 않도록 한다. 삶은 후 집게를 이용하여 건져내고 거즈 위에 놓고 건조한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하도록 반복 지도한다. 건조하는 과정 동안 칼라믹스 굳기 전과 굳은 후의 촉감을 느껴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시간이 흐른 후 완성된 작품을 해당 위치에 붙인다. 모든 활동을 마친 후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북돋는다. 다음 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을 간단하게 안내하고 마무리 인사와 함께 수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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