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동의 특성
몸을 흔들거나 머리는 젖고 눈을 비비는 등의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한다. 이것을 상동화 행동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몸을 흔들면 주변 사람들에게 부딪히거나 방해가 될 수 있고, 머리를 내저으면 곁에 있는 사물이나 사람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행동으로 인해 쉽게 놀림을 당하고 사회적 고립감이 형성된다. 대체로 시각장애아동 중에는 체력적으로 약하거나 운동능력이 뒤떨어지는 아동이 많다. 적절한 기회들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시각장애아동 또한 외모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좀 더 세심하게 운동능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또한 머리 경사와 척추후만증 자세가 많이 보이는데 충돌을 방지하려는 것에서도 올 수 있고, 보행 자세가 뒤쪽으로 기울어지면서 머리 경사가 발생할 수 있다. 기초 운동을 꾸준히 하고, 머리에 물건을 이고 걷는 연습, 윗몸일으키기, 평균대 운동, 머리와 어깨 들어 올리기 등의 내용으로 지도를 받는다. 시각장애아동은 모방이 제한되어 있어 언어발달 지연 및 의미를 모르고 사용하는 말이 많은 편이다. 다양하게 언어를 사용하지만 추상적 표현이 많다. 음성의 다양성이 부족하고 말을 크게 하며 속도가 느리고 몸짓이나 입술의 움직임이 적다. 시각적으로 모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언어 발달에 지체를 가져올 수 있고, 특별히 유의하여 지도해야 한다. 시각장애아동의 성격은 대체로 조용하며 수동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대인관계나 여러 사회적 부분에서도 수동적으로 대처하는 경향이 많다. 사회화 기술은 시각장애아동의 학교 경험과 전반적인 삶에 아주 중요하다.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어려움이 크다. 차례를 기다리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집중하기, 대화를 지속하기, 또래들이 사용하는 행동이나 표현법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등이 포함된다.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방법
시각장애아동은 남아있는 시력이나 시각 이외의 감각들을 활용하여 교육을 경험한다. 특수한 교육과정과 방법, 자료 및 환경 등을 갖추어야 한다. 교실 환경이 매우 중요한데 부딪히기 쉬운 장애물이 없어야 하며 물건을 옮긴다면 시각장애아동에게 잘 설명해주어야 한다. 출입문은 완전하게 닫아두거나 열어놓는 것이 좋다. 부딪힐 수 있기 때문이다. 통합교육에서는 교육 목표와 내용은 정안 아동과 동일하게 하고, 시각적 자료를 확대하거나 다른 감각적 자료로 대체하여 사용한다. 교육과정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으로 일반 아동의 교육과정과 내용은 같다. 그러나 교육 자료와 방법의 고민이 필요하다. 시각 이외의 감각과 남아있는 시력을 활용하여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국어 교과는 교육 방법을 크게 달리하는 경우는 적다. 점자를 익히는 문제가 가장 어렵다. 비언어적 자료를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며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 기자재를 사용하여 지도와 그래프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수학 교과에서도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잔존 시력이 있는 아동은 그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다감각적 방법으로 접근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외국어 학습에 큰 어려움은 없으나 문제점은 시각장애를 위한 자료를 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체육 교과는 예전부터 중요시되고 있는 교과이다. 부자연스러운 자세와 발달의 지체를 막기 위해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고 여가문화를 누리도록 하기 위해 중요시되고 있다. 음악 교육은 시각장애아동이 많은 흥미를 가지는 과목이다. 시각적 요소가 다른 과목에 비해 적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분야로 진로를 정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점자 악보를 구하는 것이 어려워서 전문적인 교육에 제한이 된다는 문제점도 있다. 미술 과목은 자신이 표현해도 그 작품을 감상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교육이 과연 시각장애아동에게 꼭 필요한 것인지 견해가 다르다. 또한 점자 미술 교과서가 없기 때문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결론은 여러 상상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개발시켜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교육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시각장애 교육 역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미해결 된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빠른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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